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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.프로그래밍/AI Tool

AI로 블로그 글쓰기 완벽 가이드 : 하루 3개도 가능한 효율적인 방법_AI활용 5일차

by Comonster 2025. 1. 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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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루에 블로그 글 3개씩 써도 지치지 않음! 궁금해요?
AI를 활용한 블로그 글 작성 완벽 가이드!

쳇GPT로 생성한 이미지.. 프롬프트 때문인지.. 조금 조잡스럽네요..ㅠㅠ


블로그 글 쓸 때 조금이라도 시간 아끼면서 퀄리티 있게 만드는 방법! 총 정리!

우선 주제나 키워드는 구글 트렌드나 키워드 플래너를 보면 사람들이 요즘 뭐에 관심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지만, ChatGPT나 Claude AI 활용해서 기본 정보를 얻으면 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
글 쓰기 전에 개요부터 잡는 게 좋은데, AI한테 "[키워드]이런 주제로 글의 구성 좀 제안해 줘" 이렇게 물어보시면 앞선 글들에서 봤듯이 괜찮은 답변들을 받게 되는데, 이것을 최종적으로는 본인이 원하는 대로 바꾸시면 더 자연스러울 것 같네요.

초안 쓸 때는 AI가 주는 기본 문장들을 토대로 너무 딱딱하지 않게 본인만의 경험이나 생각을 더하면 더 좋은 글이 되겠죠? 수다 떨듯이 자연스럽게 써보시면 됩니다.

그리고 시작적으로 글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 Canva나 Midjourney로 이미지를, NapkinAi를 활용한 인포그래픽을 추가하면 더 풍성한 글이 되겠습니다.

마지막으로 맞춤법 검사기로 꼭 하고! SEO 최적화는... 아직 저도 잘 모르겠지만.. 알아보겠습니다.


1. 콘텐츠 제작 전 준비 단계

주제 선정 및 리서치

  • 목적: 독자 관심을 끌 주제를 선정하고, 관련 정보를 수집합니다.
  • 방법 ChatGPT 활용, Google 검색 추천 키워드 활용
    • 내 분야에서 독자들이 자주 궁금해하는 [주제] 관련 질문 20개 추천
    • 이 주제와 관련된 하위 주제 5개 추천, 각각에 대한 개요를 만들어줘

키워드 리서치

    • 목적: SEO를 강화할 키워드를 발굴합니다.
    • 방법:
      • Google 검색 제안 키워드 및 연관 검색어 활용
      • 관련 키워드 그룹화
      • AI 도구 활용해 롱테일 키워드 추천 요청 : "이 키워드와 관련된 롱테일 키워드를 추천해 줘"

2. 콘텐츠 구조화 프로세스

아웃라인 작성

  • 목적: 글의 흐름을 미리 설계해 독자의 이해를 돕습니다.
  • 방법: AI 프롬프트
    • 다음 주제로 블로그 포스팅 개요를 작성해 줘 : [주제]
      • 서론: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훅
      • 본론:핵심 포인트 3-5개
      • 결론: 실천 가능한 액션 아이템
    • 작성 후 독자의 관점에서 검토
    • 실용적인 예시나 케이스 스터디 추가

균형 있는 구성

  • 각 섹션은 3-4줄로 구분하며, 소제목을 통해 내용을 요약합니다.
  • 포함 요소:
    • 구체적인 예시
    • 통계나 연구 자료

3. 본문 작성 단계

초안 작성

  • 목적: 핵심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합니다.
  • 방법:
    • 섹션별 상세 내용 작성 요청
      • 다음 개요의 [섹션명] 부분을 자세히 작성해 줘
      • 포함 요소: 구체적인 예시, 연구 자료, 주의할 점.
    • 원하는 톤 설정
      • 위 내용을 [친근하게/전문적으로/스토리텔링 방식]으로 다시 작성해 줘

이미지와 시각 자료 활용

  • 목적: 글의 이해도를 높이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듭니다.
  • 방법:
    • Canva,Midjourney,NapkinAI를 활용해 주요 개념 시각화
    • 프로세스 단계별 다이어그램 추가

향상된 콘텐츠 이해


4. 최적화 및 마무리

SEO 최적화

  • 목적: 검색 엔진에서 콘텐츠 가시성을 높입니다.
  • 방법:
    • 메타 데이터 작성:
      • 제목 태그와 메타 디스크립션 최적화
      • 이미지 대체 텍스트 준비
    • 내부 구조 최적화
      • 헤딩 태그 사용 (문서의 제목이나 소제목을 나타내는 태그_제목 1-3, 본문 1-3 설정)
      • 관련 내부 링크 추가

최종 점검

  • 목적: 콘텐츠 품질과 기술적 요소를 확인합니다.
  • 체크리스트:
    • 맞춤법과 문법 확인
    • 모바일에서 레이아웃 확인
    • 모든 링크와 이미지 최적화

 

5. 시간 절약을 위한 팁

템플릿 활용

블로그 포스트 템플릿 &효율성 향상

  • 기본 템플릿 구조:
    1. 도입부: 문제 제기 및 공감대 형성
    2. 본론: 해결 방안과 단계별 가이드
    3. 행동 촉구 (call-to-action)
  • 재사용 가능한 요소:
    • 자주 사용하는 문구
    • CTA (행동 촉구)

자동화 도구 활용

  • 이미지 리사이징 및 소셜 미디어 공유 자동화.
  • 발행 일정 관리 도구 활용.

(자동화 도구는... 아직 저도 잘 모릅니다...)


6. 품질 관리 체크리스트

콘텐츠 품질 확인

  • 핵심 메시지가 명확한가?
  • 단계별 설명이 구체적인가?
  • 실용적인 예시가 충분한가?
  • 독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가?

기술적 요소 확인

  • 모든 링크가 작동하는가?
  • 이미지가 최적화되었는가?
  • 모바일에서 잘 보이는가?
  • 로딩 속도가 적절한가?

자... 저도 이 가이드를 따라 블로그 글을 작성한 게 아니라서.. 보시면서 음? 가이 드데로 작성한 것 같지 않은데?라고 생각하셨다면 정답! 이 과정을 반복해 보면서 익숙하게 되신 다면 효율적으로 퀄리티 높은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희망해 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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